[토론회] 국토균형발전과 사람중심 교통정책

관리자
발행일 2022.04.08. 조회수 27510

[새정부에 바라는 도시정책 연속토론회] - 3차 도시교통 토론회


- 국토균형발전과 사람중심 교통정책 -


*토론회 참가신청서 ☞ https://forms.gle/bCL1EGR2Bi5XruYx7


<새정부에 바라는 도시정책 연속토론회> 세 번째 주제는 도시교통입니다.

안전한 사람의 이동과 체계적인 화물의 이동을 책임지고 있는 교통은 최근 탄소중립 이행에 있어 친환경적인 교통 이용 수단으로의 전환이라는 중요한 과제 앞에 서 있습니다. ‘모빌리티 대전환’의 요구와 함께 ‘국토 균형발전과 사람 중심의 교통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은 정부의 가장 중요한 핵심 주제가 되고 있습니다.

교통은 사람과 물자의 원활한 이동을 통해 지역의 경제·사회·문화 활동을 촉진하는 국토 균형 발전의 주요 부문입니다. 효율성 위주의 교통 서비스 투자로 각 도시들 간의 투자 및 발전도에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교통 이용자들의 관심사가 기존의 효율성에서 쾌적성, 안전성 등 다양한 가치로 변화하면서 이런 변화들을 교통정책 수립에 반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토균형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정시성, 안정성, 접근성, 정보성, 쾌적성 등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급격한 도시화(Urbanization)와 함께 급속한 자동차 보급 확대로 대변되는 자동차화(Motorization) 시대를 거치면서 교통정책은 차량 소통 위주의 자동차 중심에서 대중교통 중심으로 도시교통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나, 아직 사람에 대한 고려는 미흡한 실정입니다.

경실련 도시개혁센터 교통분과는 정부가 모빌리티 대전환 시기에 국토 균형발전과 사람 중심의 교통정책을 수립하고 있는지 감시하고 우리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고품격의 교통 서비스를 제공 받기를 촉구해 나가려고 합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새 정부의 교통정책이 국토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사람 중심의 교통정책의 수립을 반영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향후 교통정책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교통 관련 전문가들을 모시고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도시교통 전문가, 활동가 및 회원과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문의: 경실련 도시개혁센터(02-3673-2147)



첨부파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