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도시개혁센터 숲분과 소개

관리자
발행일 2023-08-02 조회수 3825

[도시개혁 26호/여름호,재창간4호] [도시개혁센터 이야기1]

도시개혁센터 숲분과 소개


 
경실련 도시개혁센터는 주거분과, 안전분과, 교통분과, 재생분과, 숲분과 등 5개의 분과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작년 3월 발족한 숲분과를 소개합니다. 총 열 분의 정책위원이 활동하고 계시고, 다들 바쁘신 중에도 매월 정기회의를 개최하며 시민의 입장에서 도시숲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풀어갈 것인지 토론과 고민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윗줄 왼쪽부터) 우혜인 위원, 김민완 이사(숲분과장), 안정준 위원, 김무성 위원, 양원철 위원, 안세원 위원, 최광걸 위원, 박현준 위원


 
아래는 숲분과 위원님들의 짧은 인사글입니다.^^
 
도시화로 망가지는 자연숲의 훼손과 인체에 해로운 오염된 환경파괴 주범들이 건강한 삶의 질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자연을 밀어내고 들어서는 개발 선진화 방향을 막을 수는 없겠지만 숲분과의 작은 노력으로 시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그린시티화 방향을 제시하고, 지속적인 노력으로 그린시티화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이미 망가져 가는 지구의 운명을 숲분과의 활동과 감시로 조금이나마 회복시키고 지구가 편히 숨 쉬도록 힘을 쏟고자 합니다.
- 김민완 숲분과장·도시개혁센터 이사 / ㈜태경유엔디시 대표 -
 
기후변화, 탄소중립, 코로나 팬데믹으로 생활, 사회, 문화 등등 모든 면에서 변화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도시 숲은 우리 시민 모두의 현재와 미래를 포용할 만큼 무한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하여, 미래 성장을 주도할 새로운 가치이자 ‘삶의 숲’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중입니다. 도시 숲에 대한 시대적·시민적·경제적 수요에 부응하여 융·복합적 연구개발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숲의 자원을 선순환 체계로 확립하고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여 온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성과 창출에 노력하고 앞장서야 합니다.
- 우선희 숲분과 정책위원 / 충북대 농업생명환경대학 식물자원학과 교수 -
 
우리 모두가 the 나은 건강한 행복을 추구하는 삶을 위하여 좀더 노력하다 보면 우리의 후손들에게 조금이나마 덜 미안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가져 봅니다. 우리 도시숲분과의 작고 생명력있는 노력들이 모여 큰 숲을 이룰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 김무성 숲분과 정책위원 / 케이앤에이 디벨롭먼트(주) 대표 -
 
개발이 주된 도심지에서 작은 새들의 안식처가 될수 있는 공간 도시숲. 도심지내 작은 도시숲을 시작으로 개발과 보존이 조화를 이룰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안정준 숲분과 정책위원 / 미래환경기술(주) 상무이사 -
 
도시의 확장으로 점점 줄어드는 녹지와 현재 거론되고 있는 기후변화와 대기질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작은 소망을 가지고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조경가로써 할 수 있는 소소한 행동으로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윤영주 숲분과 정책위원 / Design Field 대표이사 -
 
푸른하늘 아래 다시금 제비와 산새들이 지저귀고, 우리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공간 도시숲.. 보전과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너와나, 우리의 푸른 도시를 꿈꾸며.. 도시숲 조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겠습니다.
- 최광걸 숲분과 정책위원 / 철원군 도시재생센터장 -
 
빌딩으로 형성된 도시협곡에서 우리는 가로수마저도 지켜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법적인 규제를 통해 시설녹지는 조성되고 있지만 많이 부족합니다. 도시 숲 조성을 통한 시민의 건강과 정서 증진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에 작은 힘이나마 보태도록 하겠습니다
- 양원철 숲분과 정책위원 / (주)보선워터텍 대표 -
 
기후 위기와 재난에 대응하고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도시숲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고,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정서함양을 위한 도시숲 조성의 발걸음에 작은 힘을 보태겠습니다. 더 나아가 모든 시민들이 환경소양을 함양하고 환경시민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수 있도록 정부, 기업, NGO의 역할에 대해 제언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혜인 숲분과 정책위원 / 글로벌리더십 연구소 대표 -

Attachments

Comment (0)